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총정리
제네시스에서 출시한 GV60은 전기차량으로 21년도 마지막 전기차의 대미를 장식한 차량이기도 합니다. 많은 판매량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지만 제네시스만의 럭셔리함을 녹여낸 첫 전기차량이라 의미가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네시스 GV60 가격, 전기차 보조금, 주행 거리등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구입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 GV60 전기차량은 21년 10월에 출시하여 높은 판매량을 보유하고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판매량 총 4위에 오른 제네시스의 전기차량입니다. 제니시스만의 럭셔리함을 유지한 전기차량으로 의미가 있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제네시스는 전기차 보조금을 고려하여 GV60 차량 가격을 책정하였습니다. 하지만 22년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개정되어 조금은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였죠.
GV 60가격
제네시스 GV60의 경우 총 3개의 트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스탠다드 AWD, 퍼포먼스 AWD가 있으며 GV60 가격은 5990만 원~6976만 원으로 형성되어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GV60 스탠다드의 경우 21년도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6천만 원 미만인 5990만 원으로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트림별 가격과 옵션 가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표
트림별 가격
옵션 | 전기차 |
스탠다드 | 5,990만원 |
스탠다드 AWD |
6,559만원 |
퍼포먼스 AWD |
6,976만원 |
옵션 가격
위의 차량 가격에서 옵션을 포함하여야 출고가가 결정됩니다. 선택하는 옵션에 따라 출고가가 다를 수 있으니 아래 옵션 가격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컨비니언스 패키지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18방향, 쿠션 익스텐션, 볼스터 전동 조절 적용, 스트레칭 모드 포함), 앞좌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 포함), 전동식 조절 스티어링 휠,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동승석 럼버 서포트, 뒷좌석 수동식 도어커튼
- 1,400,000원
하이테크 패키지
지능형 헤드램프, 제네시스 디지털 키 2
- 1,100,000원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차 충돌 방지 보조(전/측/후방),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광각 카메라 기반 주차 및 사선 주차 포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 2,000,000원
아웃도어 패키지
루프랙, 러기지 스크린, 실내 V2L
- 600,000원
뱅 앤 올룹슨 사운드
▶ 뱅앤올룹슨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17 스피커),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 1,900,000원
빌트인 캠 패키지
▶ 빌트인 캠, 보조배터리
- 700,000원
GV 60 보조금
GV60의 보조금은 21년 기준과 변경되었습니다. 22년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변경되었으니 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2년도에는 국고보조금 최대 금액과 보조금지급비율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국고보조금 최대금액 변경
먼저 전기차 구매 시 지급받는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방보조금'입니다. 두 가지를 합한 금액을 전기차 보조금이라 지칭합니다. 국고보조금은 국가에서 지급해주는 것이며 지방보조금은 지자체별로 지급해주는 보조금입니다. 지자체별로 지급해주는 보조금은 지역별로 다릅니다. 21년 기준 서울의 경우 200만 원이었지만 전라도, 경사도의 경우 1천만 원까지도 지급을 해주었습니다. 따라서 어느 지역 거주하고 구매하였는지에 따라 보조금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국고보조금은 21년에는 최대 800만 원까지 지급해주었습니다. 하지만 22년부터는 100만 원 하향된 최대 700만 원까지만 지급을 해주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800만 원 받았던 내용이 700만 원으로 변경된 것이죠. 소비자의 부담이 최대 100만 원 더 올랐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조금 지급기준 변경
보조금 지급은 차량 가격에 따라서 지급률이 달라집니다. 총 3개의 구간으로 나뉘며 100% 지급, 50% 지급, 미지급이 있습니다. 22년도에는 100% 지급구간을 5,500만 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50% 구간은 5,500만 원~8,500만 원까지로 조 정정되으며 8,500만 원 초과의 경우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GV60의 보조금
보조금 정책의 변경으로 GV60에도 변화되는 점이 있습니다. 스탠다드 모델의 경우 21년 기준을 맞추기 위해 5990만 원으로 책정하였지만 2개월 만에 무용지물이 되었죠. 결국에는 GV60 전체 모델은 8,5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50%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최대 국고보조금 금액이 700만 원이며 그의 50%인 350만 원이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이 됩니다.
만약 서울에서 구입한다면 지방보조금 200만 원과 국고보조금 350만 원을 더한 550만 원이 최대 보조금 한도가 되겠습니다. 물론 지방으로 갈수록 더 많은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조금은 더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GV 60 주행거리
GV60는 총 3개의 트림이 존재하며 2륜, 4륜 구동, 트림에 따라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기본 트림인 스탠더드 2륜의 경우 최대 주행 가능 거리가 451km이며 고성능을 가지고 있는 퍼포먼스 모델의 경우에는 주행거리가 최대 368km로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충전 횟수를 줄이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스탠다드를 추천드립니다.
연비 및 주행 가능 거리
스탠다드
타이어 | 19인치 |
연료 | 전기 |
공차중량 | 1985 |
도심 | 5.7 |
고속도로 | 4.5 |
복합 | 5.1 |
1회 충전 주행거리 | 451KM |
스탠다드 AWD
타이어 | 19인치 | 20인치 |
연료 | 전기 | 전기 |
공차중량 | 2095 | 2100 |
도심 | 4.8 | 4.6 |
고속도로 | 4.1 | 4.0 |
복합 | 4.5 | 4.3 |
1회 충전 주행거리 | 400km | 380km |
퍼포먼스 AWD
타이어 | 21인치 |
연료 | 전기 |
공차중량 | 2160 |
도심 | 4.6 |
고속도로 | 3.8 |
복합 | 4.1 |
1회 충전 주행거리 | 368km |
제원
전장 | 4515 |
전폭 | 1890 |
전고 | 1580 |
축거 | 2900 |
윤거전 | 1633 |
윤거후 | 1642 |
배터리용량 | 77.4kWH |
이상으로 GV60의 가격, 보조금, 연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조금정책이 변경되면서 이전보다 보조금이 줄어든건 제네시스 GV60의 입자에서는 매우 아쉬운 소식입니다. 전기차는 보조금이 꽤많은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전기차종으로 눈길이 돌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전기차 다른차종에 대한 가격, 보조금 정보도 있으니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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